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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흡음재】 【토요타 프리우스4세대】 --- 차량별 전용 하이네스 D3 신슐레이트 흡음재 국내 최초 제작 & 장착 테스트 이야기
딜러매장 - 장착스토리  
작성자 : | 조회: 3,383 | 날짜: 2017-02-02 00:47:53

오늘은 (현재 작성시점으로) 국내 최초로 제작된 노이즈 라이트(NoiseLite) D3 등급으로
차량별 전용 제작된 "하이네스 D3 흡음재"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 장착을 위해 애써주신 "참 자동차" 관계자께 감사하단 말씀드립니다.^^



완성차에 적용되는 자동차 흡음재는 소재 배합, 구성방법 및 제조공정 등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성능 규격을 충족하는 것은 현재까지 아래의 3가지 브랜드입니다.
완성차에 사용되는 흡음재는(대부분 고급차량에 부분 부분) 중량, 두께, 인장강도,
내열성, 내습성, 흡수율, 압축 탄성률, 흡음률 냄새, 담가, 항곰팡이성, 연소성 등
철저한 기술 표준에 의해 제작됩니다.

하이네스 흠음재는 그중에서 노이즈라이트(NoiseLite) 원단을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신슐레이트 원단이라고 해서 모두 자동차에 사용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사실 애프터 마켓 시장에서 많이 교환하시는 가죽시트도
상당 부분 자동차 파츠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위에 언급한 브랜드는 자동차에 사용하기 위한 품질 규격을 통과한 원단입니다.
이 중 하이네스 브랜드로 차량 전용 타입으로 제작되어 다이(DIY)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하이네스 D3 흡음재'에 사용된 노이즈 라이트는 A / B / C / D 타입으로 현재 구분됩니다.

타입별로 재료가 다르며, 현재 고급 차량에 사용되는 것이 D2와 D3 재료입니다.
보통 D2와 D3의 표준중량은 각각 230g/㎡와 330g/㎡로 D3가 우수합니다.





위 사진은 하이네스 D3 흡음재에 사용된 D3와 D2 노이즈라이트 압축전 비교입니다.
해당 재료를 자동차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압축하게 되는데 그 전 모습입니다.

중량뿐만 아니라 인장강도, 내열성, 내습성, 흡수율 등 대부분 D3가 우수하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이러한 기술 표준은 완성차 제조회사에서 제시하는 기술 표준에 의한 것이여서
자동차 오너들이 믿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혹은 최선의 재료라고 보면 됩니다.




조금 더 상대적인 차이를 볼까요 많이 본 담뱃갑인데요,
위 사진을 보면 압축 전 D2와 D3의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차이가 왜 중요할까요!?

신슐레이터는 다른 재질에 비해 두께가 얇으면서도 미세 섬유들을 멜트 블로운(Melt-Blown) 공법을 통해
결합하고 경계층을 만들어 공기를 가두게 되고 많은 구멍이 공기를 가두는 ‘다공재’ 역할을 합니다.
멜트 블로운 공법은 용융 취입이라는 방식으로 PP+PET 단섬유 재료 자체가 공기를 가두어
내부로 공기가 침입하지 못하게 하는 특징이 있어 차량 내로 유입되는 소음이
실내로 통과하지 않고 흡수되는 것이지요.
(물론 모든 소음을 흡수할 것이라는 상상을 하지 않으시겠죠?^^)




D3 노이즈라이트 재료를 차량용 흡음재로 사용하기 위해 압축한 모습과의 비교입니다.
엄청나게 압축되었지요.
이렇게 압축되면 밀도가 더욱 높아지겠죠.




다시 한번 상대적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도 3배 이상은 압축된 모습입니다.
하이네스 흡음재의 가장 큰 특징 세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죠.


첫 번째
노이즈라이트 정품 D3 재료를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3M 신슐레이트도 에어라이트도, 노이즈라이트도 정품(正品) 재료에는
'재질 및 조성'과 재료의 '등급'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시중에서 신슐레이트 재료라고 해서 모든 제품이 차량용으로 적합한 것이 아니니
잘 확인해서 구매 장착 하기실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전용 양면 프레싱으로 트리밍을 시행합니다.





위 사진을 보면 마치 바느질한 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바느질이 아니란 사실!!!
신슐레이트 재료는 이처럼 프레싱으로 트리밍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절단면은 모두 이렇게 트리밍 되어있습니다.
다른 유사 제품들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위 사진처럼 절단면의 일부는 마무리를 안 하거나, 핸드-메이드 즉 손으로 재봉하는 경우
순수 신슐레이터 외 다른 원단(재료)를 합포 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완성차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동차용 흡음재 규격이 아닙니다.


세 번째
차량별 전용 타입으로 생산되어 오너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네스 D3 흡음재는 차량별로 상이하지만
ⓐ 도어 흡음재 ⓑ 보닛 흡음재 ⓒ 펜터 흡음재 ⓓ 트렁크 도어 ⓔ 트렁크 바닥
에 적용할 수 있는 파츠를 제작합니다.
노면 소음을 걱정하는 오너님들은 하부 흡음재를 원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작업이 매우 힘들어
다이(DIY) 용으로 제작된 하이네스 D3 흡음재의 제품 라인업에는 제외되었습니다.



자, 이제 하이네스 D3 흡음재 중
가장 먼저 생산된 '토요타 프리우스 4세대'용 제품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자동차에 장착된 프리우스 4세대 일본 바디 몰딩입니다.
아마 이 제품을 현재 시점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참 자동차에 있는 프리우스 차량이 유일할 겁니다.^^
사실 이 바디 몰딩은 일본 프리우스 17인치 휠과 세트로 장착할 때 훨씬 이쁜데 아쉽네요.
일본에서는 바디몰딩 컬러와 같은 휠 스포크 커버가 있습니다.





'하이네스 D3 흡음재'를 가장 쉬운 트렁크 바닥부터 적용해 보겠습니다.




트렁크를 열고 트렁크 매트가 있다면 벗겨냅니다.
(사족이지만 BDF 카펫 트렁크 매트도 흡음 혹은 방음에 일정 효과가 있습니다.)
트렁크 바닥 커버를 열면 스페어 타이어가 위치하는 공간이 보이게 됩니다.
이곳에 '하이네스 D3 흡음재'를 덮어 씌우면 끝납니다.





차량별 전용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그대로 덮으면 끝이란 거~ 참 쉽죠.
그리고 다시 트렁크 바닥 덮개를 제 위치에 놓으면 됩니다.





다음, 해치백이나 SUV 차량의 경우 트렁크 도어의 이너 카울을 벗겨 낼 수 있습니다.
프리우스 차량도 트렁크 이너 카울을 벗겨내고 흡음재를 채워 넣습니다.






아래 영상은 오토멘토 다이 영상으로 프리우스 4세대 트렁크 카울을 모두 벗겨내는 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참고하시면 충분히 여러분도 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카울을 분리하면 많은 클립들이 있는데 해당 클립 위치에 맞추어 제작되어
추가적으로 자르고 붙이고 하는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또 한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흡음재를 넣을 때 뒷면에
양면 테이프나 스프레이 접착제를 사용하는 오너분들이 있지만
흡음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그냥 홀에 맞추어 끼워 넣어도 문제없습니다.

더군다나 혹시나 서비스센터에 차량이 들어가면 센터 메카닉들은 거침없이 해당 흡음재를 떼어내는데
만약 접착재나 테이프를 붙여 놓으면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요런 게 전용 설계의 기쁨이죠 ㅎㅎㅎ







트렁크 이너 카울을 덮어 마무리하고 이제부터 가장 많이 시공하는 도어 부분에 흡음재를 적용해 봅니다.





도어 카울을 벗겨 내는 것도 정말 어렵지 않은데요( 물론 일부 독일차는 어렵습니다.)
유튜브에 검색만 해도 수많은 빅 브라더들이 도어 카울을 분리하는 영상을 있답니다.^^
프리우스 4세대의 경우에는 오토멘토 다이 영상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쉽게 도전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도어 카울을 벗겨낸 모습입니다.
역쉬 토요타답게 간단하네요. 메카닉이 정말 수리하기 좋아하는 토요타 차량!!!





자, 이제 분리한 카울에 '하이네스 D3 흡음재'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카울 뒷면이 정말 단조롭죠.
결국 차량 밖에서 흘러 들어온 회절음이 카울의 안쪽을 타고 실내로 여과 없이 들어오게 됩니다.)





역시 카울만 분리했다면 흡음재 안착은 정말 너무나도 쉽습니다. 왜? 전용 설계니깐요. ㅎ




전용 설계로 제작된 '하이네스 D3 흡음재'의 알흠다운 작업 모습을 보시죠..




카울 안쪽의 카울 클립 위치에 맞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그대로 끼워 넣으면 됩니다.




카울만 분리하면 흡음재를 적용하는 시간은 1~2분 이면 충분합니다.




카울을 다시 원 위치합니다. (위 동영상의 카울 분리의 역순으로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리어 도어 부분을 마지막으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리어 도어 카울을 분리한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면 흡음재를 넣어야겠다는 생각이 무럭 무럭 생기게 됩니다. ㅎㅎㅎ
하지만 고가의 차량이 아니면 대부분의 차량은 위 사진처럼 카울의 안쪽은 허당이랍니다.




'하이네스 D3 흡음재'는 앞에도 설명했듯이 차량별 전용 양면 프레싱 트리밍이 되어 있어
누구라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별 전용 제품을 사용할 때에 느낄 수 있는 기쁨이란 것이 있죠.
아마도 작업을 해보신 오너님들은 아실 듯하네요~



카울을 다시 끼워 넣으면 - The End- 됩니다.


차량이 달리고 있을 때 외부 바람(파장이 큰 저음)이 차체와 부딪히면서
진행 방향을 바꾸어 회절(回折)을 하게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소음이 바로 ‘회절음’입니다.
바람소리가 차체에 닿으면서 회절하며 차량의 틈새로 들어오게 되고,
차량 내부소음(풍절음 등)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이때 특정 기준치에 의해 제작된 신슐레이터(흡음재)가 차체에 부딪히는 소음 중 일부를 흡수함으로써
차량으로 들어오게 되는 회절음 자체를 줄이게 되는 것입니다.
근데 이런 효과에도 불구하고 모든 차량에 적용되지 않을까요 ?
답은 간단합니다. 비쌉니다 !!!


이제 그 비싼 신슐레이터 흡음재를 '하이네스 D3'제품으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수입차량의 D3 흡음재를 개발하고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토요타 프리우스 4세대 흡음재 시리즈를 설명드렸습니다.





[ 프리우스 4세대용 D3 흡음재 상품페이지 ]


댓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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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 (비회원) 2020-11-26 09:00 답글쓰기 답글수정 답글삭제
http://zionschool.info - test page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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